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지혈증 전조 증상 , 고지혈증 증상 BMI 계산기

by 인생답서 2024. 6. 4.
반응형

고지혈증이란 우리몸의 혈액에 지방질이 지나체기 많은 혈액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 혈관의 안쪽 벽에 기름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되며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고지혈증은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증가하고 고혈압이나 당뇨, 복부 비만 등이 발병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머리가 띵하면서 깨질 듯이 아프고 식은 땀이 납니다.

 (고지혈증으로 혈관에 문제가 생겼을때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2. 복통을 자주 느낍니다.

(혈중 중성 지방이 증가하고, 췌장염이 발생해도 생길수 있지만, 중성지방의 증가는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 합니다.)

3. 황색종이 나타납니다. 

(황색종은 황색이나 오렌지색을 띤 종양을 의미 합니다. 손등, 무릅, 발목의 아킬레스건 등에서 나타납니다)

4. 손발에 냉증이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 순환이 잘 안되면서 손발이나 어깨 부위에서 차가운 기운이 느껴집니다. 냉증이 지속 되면 혈관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슴통증이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심장에 연결된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 지면 협심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반복 될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생겼다가 없어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괜찮다." 이렇게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6. 다리가 붓습니다. 

(우리 몸의 말단으로 갈수록 혈압이 낮아 집니다. 혈압이 정상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고지혈증 등으로 혈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다리로 가는 혈액량이 충분하지 못해 다리가 붓고는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을 알아봤다면 고지혈증을 사전에 예방할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그 예방하는 방법은

 

 

 

 

1. BMI 치수 25 이하.

2. 흡연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3.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4. 술은 적당히 마십니다.

 

여기서 말하는 BMI 지수란 무엇일까요? BMI  지수는 체질량 지수를 말합니다. 영어로 Body mass index, 줄임 말로, 체중 (kg)을 신장의 제곱 (m² )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건강체중이란 BMI (18.5~22.9) 사이로 만성질환 등 각정 질환이 발생할 위험도가 낮은 범위를 뜻합니다.

 

BMI 의한 비만의 기준,

 

BMI 23~24.9kg/m² : 비만 전 단계 (과체중 또는 위험체중)

BMI 25~29.9kg/m² : 1단계 비만

BMI 30~34.9kg/m² : 2단계 비만

BMI ≥ 35kg/m² : 3단계 비만 (고도비만)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체중 곱하기 신장의 제곱을 해볼까요? 

 

혈액과 혈관 건강에 공기밥을 3분의 1만 줄여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BMI를 25 이하로 유지할 수만 있다면 나머지 습관 중 두 가지만 실천해도 만성질환 없이 오래 살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의 경우 " 중간 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정도" 하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 안 청소, 심박수가 살짝 올라갈 정도의 빠르게 걷기 등, 일상생활에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매일 실천하지는 못하더라도 꾸준히 한다면,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반응형